본문 바로가기
  • 아름다운 사람들 그리고 행복한 옥산교회
커뮤니티/사순절 묵상자료

사순절묵상자료 38일차 4월17일(목)

by 허니 목사 2025. 4. 16.

38. 417()

 

. 비겁함 : 나를 지켜야 한다는 두려움에 마음을 내어 준 죄.

 

찬 송 : “너 시험을 당해”(342)

본 문 : 요한1416-18

중심구절 : “사랑 안에 두려움이 없고 온전한 사랑이 두려움을 내쫓나니 두려움에는 형벌이 있음이라 두려워하는 자는 사랑 안에서 온전히 이루지 못하였느니라”(18).

 

깊은 묵상

예수님은 세족식과 마지막 만찬을 통해 끝까지 제자들을 향한 사랑과 섬김을 보여 주셨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제자들은 예수님을 끝까지 따르지 못하고 예수님을 잡으러 온 군사들이 두려워 주님을 배신하고 도망가 버렸습니다. 죽음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 스스로를 지키고자 하는 마음을 이기지 못해 비겁한 제자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제자들의 공포와 두려움, 비겁한 모습은 우리 안에도 똑같이 존재합니다. 제자들에게는 이날이 마치 마지막, 곧 심판 날과 같았을지 모릅니다.

 

사도 요한은 요한1서를 통해 심판 날에 담대할 수 있는 비밀을 알려 줍니다. 사도 요한은 그날에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완전한 사랑을 생각하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은 존재 자체가 사랑이시며, 완전한 하나님의 사랑이 심판 날에 우리를 반드시 구원하실 것이기에 그렇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그 온전한 사랑을 믿을 때 두려움을 몰아낼 수 있다 말합니다(18).

 

말씀 앞에 우리를 돌아봅시다. 두려움에 굴복하며 비겁하게 행동하고, 하나님을 저버린 적은 없었는지를 말입니다. 그리고 그 비겁함을 회개합시다. 십자가를 통해 끝까지 보여 주신 완전한 하나님의 사랑을 더욱 신뢰합시다.

 

묵상을 위한 질문 : 누군가의 사랑으로 담대함을 얻어 본 적이 있나요?

기도 : 하나님의 온전한 사랑 안에서 두려움을 몰아내고 더욱 담대히 믿게 하소서.

실천 : 하나님의 사랑을 더욱 신뢰하며 내 안의 불안과 두려움을 기도로 고백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