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아름다운 사람들 그리고 행복한 옥산교회
대림절 묵상자료

대림절묵상자료23일차 -12월23일(월)

by 허니 목사 2024. 12. 22.

 

메시야 탄생의 신비

 

찬송 : “동방에서 박사들”(116)

본문 : 마태복음 2:1-11

중심구절 :

또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서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6)

 

 

깊은 묵상

예수님의 탄생 이야기는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습니다. 구원자, 평화의 왕, 평강의 왕으로 오신 예수님이 왜 세상을 그토록 술렁이게 했을까요? 예수님의 탄생 이야기는 세상 사람들의 많은 예상을 뛰어넘었습니다. 구약에 예언된 유대인의 왕으로 오셔야 하는데, 유대인들의 기대와는 달리 온 인류의 왕으로 오셨습니다. 모든 사람이 기대하는 거대한 도시, 정치와 종교의 중심지 예루살렘이 아닌, 너무나 보잘것없는 가장 작은 시골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셨습니다. 결국 예루살렘이 술렁이게 된 것은 새로운 왕이 오셨다는 소식을 들은 기득권자들의 특권 의식과 자리지키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동방박사들은 베들레헴까지, 온 인류의 왕으로 오신 예수님을 찾아가 경배하며 최고의 선물을 올립니다.

 

예수님의 탄생을 둘러싼 세상 사람들의 반응은 참 다양합니다. 어떤 이들은 아주 먼 길을 돌아 예수님에게 경배하며 선물을 드리는가 하면, 어떤 이들은 그 일의 의미를 잘 알면서도 반응하지 않고, 어떤 이들은 예수님을 죽여 자신의 자리를 지키려 합니다. 우리는 어디에 속하고 있을까요? 그리고 예수님은 왜, 무엇 때문에 이 땅에 오셨을까요? 그 이유를 예수님의 죽음(1:4)과 부활(14:9)을 통해 생각해 봅시다. 예수님이 인간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신 이유는 우리의 모든 죄를 지시고, 우리의 주인이 되시기 위함입니다. 우리의 주인이 바뀌는 것입니다.

 

 

묵상을 위한 질문 : 세상을 떠들썩하게 다시 오실 예수님에게 어떤 모습으로 나아갈 수 있을까요?

기도 : 참믿음은 행하는 것이요, 참사랑은 베푸는 것임을 잊지 않고 살게 하소서.

 

 

 

 

 

 

 

 

댓글